HOME/홍보·알림/항로표지 소개

항로표지 종류

야간에 등화를 이용하여 그 위치를 표시하는 것으로서 주표로서도 구조를 같이하는 시설입니다.


기본요건

요구되는 범위내에서 충분히 볼 수 있을 것
항해자가 다른 등화와 식별할 수 있도록 등광에 개성을 주어 관측자가 명료하게 구분할 수 있을 것
섬광과 암간이 적당한 간격으로서 항해자가 쉽게 식별할 수 있는 속도로 정확히 반복될 것
등명기 및 광원은 가능한 효율이 높고 신뢰성이 높은 것일 것
지리학적 입장에서 항로표지의 용도, 목적을 만족시킬 수 있고 충분한 안정성을 가진 것일 것

종류

구분 예시 내용
등대 항해하는 선박이 육지나 배의 위치를 확인하고자 할 때 사용하거나 항만의 소재, 항의 입구 등을 알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연안의 육지에 설치된 등화를 갖춘 탑 모양의 구조물을 등대라 합니다. 유인등대와 무인등대가 있습니다.
등주 등대와 동일한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기둥모양의 단순한 형태를 갖춘 부동 등을 발하는 것을 등주라 합니다.
등표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 등에 설치하여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장애물 및 항로의 소재 등을 알리기 위하여 사용하는 구조물로서 등화가 있으면 등표라고 하고 등화가 없으면 입표라고 합니다.
조사등 암초나 방파제 끝의 돌출부분 등을 조사(照 射)하여 주변을 항해하는 선박에게 장애물의 소재를 알리기 위해 설치한 투광기를 갖춘 구조물입니다.
도등 선박의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항구, 만 입구 등에서 선박에게 안전한 항로를 알려주기 위하여 항로 연장선상의 육지에 고저차가 있도록 설치한 2기의 탑 모양의 구조물로서 등화를 발하는 항로표지를 도등이라합니다.
지향등 선박의 통항이 곤란한 좁은 수로, 항만, 만입구 등에서 선박에게 안전한 항로를 알려주기 위하여 항로 연장선상의 육지에 설치한 것으로서 녹광, 백광, 적광, 지향등용 등기를 갖춘 탑 모양의 구조물로서 백광구역이 안전항로입니다.
등부표 항해하는 선박에게 암초나 수심이 얕은 곳의소재를 알리거나 또는 항로의 경계를 알리기 위하여 해상의 고정위치에 뛰워놓은 구조물로서 등화가 설치된 것을 등부표, 등화가 없는 것을 부표라 합니다.

전파의 특징인 직진성, 등속성, 반사성을 이용하여 선박이나 항공기의 지표가 되고 있는 표지시설입니다.


기본요건

전파의 특징인 직진성, 등속성, 반사성 등을 이용하여 선박이나 항공기의 지표가 되고 있는 것을 통틀어 무선표지 또는 전파표지라고 합니다. 이것은 전파를 이용하므로 천후에 관계없이 항상 이용이 가능하고, 넓은 지역에 걸쳐서 이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종류

구분 예시 내용
위성항법보정기준국 (DGPS) Differential Global Positioning System 의 약자로서 24개(21개, 예비 3)의 위성을 이용한 위성항법장치(GPS)의 측위오차를 보다 정밀하게 보정하여 중파 283~325kHz로 Radio Beacon신호(A2, A)와 함께 MSK로 변조된 G1 D전파를 발사하는 시설로서, 정도는 약 10m이내이고 유효거리는 약 100M 정도입니다.
레이더비컨 (Radar Beacon) 레이콘은 무지향성 전파를 24시간 발사하여 선박에서 사용중인 레이더(Radar)의 화면상에 모르스 휘선을 나타내어 배의 위치를 알 수 있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농무시나 기상 악화시 선박의 안전 운항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로란국 (LORAN국) LORAN(Long Range Navigation)이란 쌍곡선 항법을 이용하여 선박의 위치를 측정할 수 있는 장거리 무선항법장치로서 Loran-A와 Loran-C가 있습니다.
무선표지국
- 중파무선표지국(Radio Beacon)
선박이 무선방향탐지기(RDF)로 송신국의 방위 측정이 가능하도록 정해진 시각에 전파(285kHz~325kHz)를 발사하는 시설을 말하며, 무지향성식 및 지향성식 표지국이 있습니다.
- 마이크로파 무선표지국(Microwave Beacon)
데카국 (DECCA국) 선박이 데카수신기로 선위를 측정토록 70~130kHz의 장파(지속파)를 발사하는 시설을 말하며, 1주국과 주국으로부터 80~110km 떨어진 2 또는 3종국으로 1체인을 구성하며 전파의 위상차를 비교하여 시간차를 측정하는 쌍곡선항법장치이여, 유효거리는 주간 550M, 야간300M정도입니다.

기상악화로 시계가 불량일 때 음파를 발생시켜 음향을 발사하여 선박에 그 위치를 알리는 표지시설입니다.


기본요건

음파표지는 음파를 발생시켜 음향을 발사하므로서 선박에 그 위치를 알리는 것입니다. 이 목적으로 음향을 발하는 기계기구를 무신호기(霧信號機)라 합니다. 무신호기(霧信號)는 안개, 눈, 노을, 호우, 연무(燃霧)등에 의하여 시계불량한 날이 많은 지역 또는 항만에 설치됩니다. 이러한 시계불량한 날에는 주야 구별없이 운용된다. 무신호기(霧信號)는 음향에 의하므로 그 음달거리는 비교적 짧으며, 더구나, 기상, 해상상황에 따라 음달거리, 음향방위가 변동하는 등 차이점이 큽니다.

종류

구분 예시 내용
에어사이렌 (Air Siren) 공기압축기로 만든 공기에 의하여 사이렌을 울립니다. 통상 안개가 많은 해역에 설치된 등대에 병설되어 있으며 안개가 발생하면 그것을 검출하고 자동적으로 음향을 발하여, 선박에 무신호소의 위치를 알리는 것입니다.
사이렌 (Motor Siren) 전동기에 의하여 사이렌 취명
다이아폰 (Diaphon) 압축공기에 의해서 발음체인 피스톤을 왕복시켜 취명
다이아프렘 혼 (Diaphon Horn) 전자력에 의해 발음판을 진동시켜 취명
무종 (Fog Bell) 가스의 압력 또는 기계장치로 타종하는 것

주간에 형상 및 채색에 의해서 그 위치를 나타내는 표지시설입니다.


종류

구분 예시 내용
입표 암초, 천초, 노출암등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경계표입니다. 해중에 고립되어 설치되므로 파랑 및 풍압, 조류등에 견딜 수 있도록 위치의 선정과 설계를 견고히 하여야 합니다. 특히 암초, 기타 위험을 피할 목적으로 쓰이는 것을 피험표라고 합니다.
부표 고정표지를 설치할 수 없는 비교적 항행이 곤란한 해상에 정치되며 유도표지로서 역할도 한다. 부표에 등을 단 것을 등부표라합니다.
도표 통항 곤란한 수도나 좁은 항만의 입구 등의 항로를 표시하는 것으로 항로연장선상에 앞, 뒤 2개 또는 그 이상의 육표로 형성되거나 방향표로서 선박의 항행을 유도합니다.